광고
청와대창사법개혁입법개혁정의언덕정신스마일운동검찰사례경찰사례판결을 판결한다적폐청산
검색
전체기사
법률정보
성공사례
참여마당
자유게시판
기사쓰기
기사제보
자료실
사법연대의 窓
공지사항
성명서 및 논평
사법연대는 지금
언론에 비친 사법연대
영상과 자연
오늘의 양식
다윗의 일기
대학생법정모니터링센터
비리공직자등기소
 
 
 
 
 
 
 
 
 
 
 
 
 
 
 
 
 
 
라이브폴
진행중인 라이브폴이 없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신스마일운동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말 잘하는 방법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 잘 " 말하는 방법
사법연대 기사입력  2018/11/18 [12:27]
[ 비즈 ] 좋은 대화는 고래도 춤추게 한다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법

by데일리라이프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출처 : JTBC News

말을 잘한다는 건 사회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재능이다. 기본적으로 말을 잘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사회생활을 융통성 있게 하는 편이며, 더불어 직업 선택의 기회도 많은 편이다. 하지만 누구나 타고나게 말을 잘하는 것은 아니다. 선천적으로 말을 잘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후천적으로 말을 잘하기 위해 노력한다.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일까. 지금부터 말 잘하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방법 열 가지를 소개한다.

잘 듣는다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말을 잘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말을 잘 못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타인의 말을 잘 듣지 않는 사람들이다. 말을 잘 듣지 않기 때문에 대화가 이어지지 않고, 대화가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쉽게 말이 끊기는 것이다. 일단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으면 그 사람이 하려고 하는 말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그 사람의 성향도 쉽게 알 수 있다. 그렇기에 그 사람과 더 편하게 대화할 수 있게 된다.

정보성 대화는 간결하게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많은 사람들이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말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착각하고는 한다. 말은 많이 한다고 해서 잘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말을 많이 하면 대화 상대방이 지치기 쉬워 전달력이 떨어진다. 특히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 입장일 때 자세하고 세심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정보성 대화에서 많이 말하는 것은 오히려 정보력을 상실시키는 행위이다. 오히려 간결하게 요약해 전달하는 것이 나에게도, 상대방에게도 도움이 된다.

신뢰는 눈에서 시작한다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사람의 신뢰 관계는 여러 부분에서 형성되지만 대부분 서로의 눈을 바라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과 눈이 마주쳤을 때 너무나 쉽게 그리고 무안할 정도로 빠르게 눈을 피한다면 상대방은 당신과 신뢰 관계를 쌓기 어려울 것이다. 눈이 마음의 창이라는 말은 그냥 속담이 아니다. 때론 신뢰를 심어주려 떠드는 백 가지 말보다 눈을 마주치는 행동 하나가 당신의 말에 신뢰를 부여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

참신한 표현으로 말하라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사람들이 이미 모두 알고 있는 표현은 대화의 질을 떨어트린다. 언제나 진부한 표현을 하는 사람과의 대화에서 매력을 느끼는 사람은 없다. 당신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는 바로 당신이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이게 된다. 밥을 먹으면 ‘맛있다’라고만 하는 사람보다는 언제나 참신하고 재밌는 언어로 맛 표현을 즐기는 사람과 함께 밥을 먹고 싶은 것처럼 말이다. 일반적이지 않은 참신하고 독특한 당신만의 표현을 개발해보자.

리듬감 있게 말하라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우리가 음악을 아름답다고 느끼는 이유 중의 하나는 음악이 고유의 리듬감을 가지기 때문이다. 특히 잘 쓰인 노래 가사들은 리듬을 만나 귀에 쏙쏙 박히는 메시지로 변한다. 듣기 좋은 음악처럼 말도 자신만의 리듬감을 갖출 수 있다. 말의 리듬감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말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 즉 억양이나 어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책을 읽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지루함을 불러일으킨다. 말의 리듬감을 살려보자.

듣는 사람의 눈높이에서 말하라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내가 말을 잘하는 것뿐만 아니라 나와 대화하는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치원생에게 어려운 한자성어를 사용하며 이야기하면 아이는 금방 지루해할 것이고, 나이가 많은 어르신에게 유행하는 신조어를 사용하면 무슨 말인지 몰라 어리둥절해 할 것이다. 당신이 대화하는 상대방이 어떤 환경에서 어떤 성향을 갖춘 사람인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일관성 있게 말하라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대화에서 일관성은 매우 중요하다. 이럴 땐 이랬다가, 저럴 땐 저랬다가 한 번의 대화 속에서 자주 변덕을 부리는 사람을 좋아하는 이는 없다. 특히 대화하면서 상대방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또 비위를 맞춰주기 위해 상대방의 생각에 무조건 동조하거나 상대방의 생각에 맞춰 나의 의견을 바꾸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좋지 않다. 당신이 대화에서 일관성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당신이 주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대화에도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드라마가 재밌는 이유는 드라마 속의 스토리텔링이 우리를 사로잡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스토리텔링을 좋아한다. 이것은 대화에서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에게 내 이야기를 할 때 정보 전달만 한다면 상대방은 나라는 사람에 대해 재미없고 지루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상대방에게 나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하여 전달하면 상대방은 나의 이야기와 나라는 사람에게 흥미를 느낀다. 이것이 잘 되지 않는다면 길게 말해야 할 때 이야기를 머릿속으로 한 번 정리하고 구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혼자 떠들지 마라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자기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는 나머지, 이야기만 시작하면 자신의 말에 심취해 한 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자기 이야기만 떠드는 사람들이 있다. 아무리 말을 잘한다고 해도 이런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대화의 기본적인 요건은 핑퐁이다. 탁구 경기처럼 대화가 두 사람 사이에 연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재밌는 이야기를 했으면 그와 관련해 상대방이 하고 싶은 이야기는 있는지 한 번 물어보도록 하자.

적절한 리액션은 필수!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잘' 말하는 방

상대방이 아무리 재밌는 이야기를 해도 묵묵부답 아무런 리액션 없이 듣는다면? 상대방은 아마 이야기를 이어갈 의미를 찾지 못할 것이다. 리액션은 당신이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또한 리액션은 상대방에게 당신과의 대화가 즐거웠다는 것을 상기시켜줄 단서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것도 적절해야 한다. 슬픈 이야기에 웃음을 짓거나, 일상적인 이야기에 폭소를 하는 등 과하고 잘못된 리액션은 안 하느니만 못할 것이다.

 

글 : 양은실 press@daily.co.kr


 
기사입력: 2018/11/18 [12:27]  최종편집: ⓒ yeslaw.org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소:서울시 종로구 교남동 25번지 금호빌딩 3층 l 전화 : 02)730-2581| 팩스:730-4887
공권력피해문제연구소 : 02)722-4887
이메일: yesno7700@daum.net
후원계좌 : 국민은행 533301-01-065826 이상인

Copyright ⓒ 2005 사법정의국민연대. All rights reserved.
광고
광고
기사 목록
기생충, 봉준호 감독 따라잡기
어혈 제거에 탁월한 멜라초, 만성비염 막힌 코를 뚫어 주는 '왕까마중' 과 함께 천가지 병을 다스리는 선인장 천년초의 효능
탁계석리뷰] 이기영의 ‘인류 자살문명에게 고함’ 썰콘을 보고
천연초를 먹고 건강해 지는 법
“천년초는 집집마다 심어서 가정상비약으로 써야 합니다”
엄마는 시장 칼국수, 아들은 호텔 요리사 외국인들은 왜 이 母子에게 열광하나
'기생충'①]대망의 황금종려상 수상, 韓영화 역사상 최초 쾌거
'그것이 알고 싶다'도 울고 갈 '개과천선'의 디테일
"한국 교회, 개신교 역사상 가장 타락했다"
'눈이 부시게' 김혜자의 주름 하나까지 먹먹한 위로가 된 건
[한국경제 길을 묻다] 개천에서 용 나기 어려운 나라
안희정부인 민주원 김지은 진실공방
나이 들수록 멋지게 살아가는 법
한국계 배우 샌드라 오, 그녀가 궁금하다
BBC "손흥민 복귀, 페라리에 휘발유 넣은 효과"(새해에 복많이 받으세요)
대한민국 국도 여행코스 (여행하며 사는 법)
박항서, 베트남 교민들의 생일 축하받으며 UAE 아부다비 도착
2019년(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띠 해의 총운(總運)과 띠별 운세
‘2019년 황금돼지띠의 해’ 압도적 1위 “인생 역전 좀 해봅시다”
2019 말띠의 운세는 ( 이시대 관순누나 운세는 )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석궁교수 사건과 국민 저항권에 부쳐 / 사법정의국민연대
제71회 제헌절에 즈음한 기자회견 안내 / 사법연대
정두언 “김학의는 같은 반 친구…나도 별장 초대받아” / 사법연대
임은정 검사 프로필 학력 나이 고향 남편 / 사법연대
2019년(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띠 해의 총운(總運)과 띠별 운세 / 사법연대
그것이알고싶다.제2편 부러진화살을 재조명 한다 / 사법연대
2019 말띠의 운세는 ( 이시대 관순누나 운세는 ) / 사법연대
소송사기로 승소한 피고소인 잡는 법 (사기꾼 잡기 위해 소송을 다시하는 법) / 사법연대
석궁교수 사건 박홍우 판사와 홍준표 국회의원 고발장 / 사법정의국민연대
아무도 안 나섰던 피디수첩 수사했던 검사 ‘영전’ / 사법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