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청와대창사법개혁입법개혁정의언덕정신스마일운동검찰사례경찰사례판결을 판결한다적폐청산
검색
전체기사
법률정보
참여마당
자유게시판
기사쓰기
기사제보
자료실
사법연대의 窓
공지사항
성명서 및 논평
사법연대는 지금
언론에 비친 사법연대
영상과 자연
오늘의 양식
다윗의 일기
사법연대 산하기구
법원정의운동본부
검찰정의운동본부
경찰정의운동본부
행정정의운동본부
법조인양심운동본부
대학생법정모니터링센터
비리공직자등기소
 
 
 
 
 
 
 
 
 
 
 
 
 
 
 
 
 
 
라이브폴
진행중인 라이브폴이 없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청와대창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트럼프 "북한은 화해 원해..가장 위대한 타결 볼지도"(종합)
트럼프 "북한은 화해 원해..가장 위대한 타결 볼지도"(종합)
사법연대 기사입력  2018/03/11 [18:29]
 

트럼프 "북한은 화해 원해..가장 위대한 타결 볼지도"(종합)

입력 2018.03.11. 14:3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 이슈와 관련, 북한이 적대관계를 청산하는 "화해를 원한다고 본다"면서 "이제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 중단과 비핵화 의지를 밝힌 걸 옮기며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가 알겠는가. 그것은 일어날 수도 있고,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히고 "내가 자리를 곧 뜰지도 모르고, 그렇지 않다면 앉아서 세계 및 북한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를 위해 가장 위대한 타결을 볼지도 모른다"고 북미 정상회담에 관해 의견을 내놓았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정은이 만나고 싶다고 한다..전임자들 30년간 못한 일"
"나 없었다면 올림픽 완전실패했을 거라 文대통령이 평가"
"한국이 아주 잘해 북한 올림픽 참가..진짜 근사해"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 이슈와 관련, 북한이 적대관계를 청산하는 "화해를 원한다고 본다"면서 "이제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 중단과 비핵화 의지를 밝힌 걸 옮기며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가 알겠는가. 그것은 일어날 수도 있고,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히고 "내가 자리를 곧 뜰지도 모르고, 그렇지 않다면 앉아서 세계 및 북한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를 위해 가장 위대한 타결을 볼지도 모른다"고 북미 정상회담에 관해 의견을 내놓았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펜실베이니아 하원 공화당 후보 선거지원 유세 동영상과 이를 보도한 AFP 통신, CNN 방송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그는 이 연설에서 자신의 대북 전략이 효과를 내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을 희망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이를 전임 정부의 실패와 현 정부의 성공이라는 구도로 차별화하는 데 집중했다.

특히,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지속하는 한반도 긴장완화 흐름, 남한의 북미 간 중재외교에 이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 발표에 관한 설명에 초점을 맞춰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말한 것처럼 북한 문제는 "우리가 가진 최대 난제"라며 "남한(인사들)이 북한을 갔고 우리는 매우 매우 강한 제재와 그 밖의 많은 일을 내가 취임한 첫날부터 지금껏 지속했다"고 강조했다.


그러고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이 미국 현지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 정상회담 5월 안 개최' 요지의 발표를 한 것에 관해 부연하면서 "북한은 억세다. 그들은 핵무기 실험을 하고 또한, 많은 것을 한다"고 지적하고 "그것들은 지금이 아니라, 지난 30년에 걸쳐 그 방식으로 처리됐어야 한다고 모두가 말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가 이렇게 처리하니까 괜찮다"라고 했다.

그는 나아가 정 실장 등 대북 특사단이 자신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없었다면 평창올림픽은 완전히 실패했을 것"이라고 문재인 대통령이 말했다고 했다면서 "그건 맞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남한이 아주 잘해서 북한이 올림픽에 참가하고 단일팀도 구성됐다고 하는 것도 솔직한 이야기"라면서 "진짜로 근사한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 정부의 대북 외교 노력을 설명하는 대목에선 특사단이 전한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핵, 미사일 실험 중단 약속에 대해 "믿을 수 없을만큼 놀라웠다"고 평하면서 그 이전에 많은 사람은 "전쟁"을 생각했었다고 긴장이 고조되던 분위기를 되짚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사단이 많은 언론 앞에서 김정은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고싶어한다고 발표했는데, 사람들이 '그건 오바마가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하지만나를 믿어라, 오바마는 그걸 할 수도, 하려 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조지 W. 부시도, 빌 클린턴도 하려 하지 않았다. 한다고 했지만모두 허사였다. 그중 클린턴은 수십억, 수십억 달러를 퍼주기도 했다. (북한과) 타결을 보고 나면 북한은 다음날 다시 작업을 시작해서 더 많은 핵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런 식이었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 [EPA=연합뉴스]

트럼프 미 대통령 [EPA=연합뉴스]

uni@yna.co.kr


 
기사입력: 2018/03/11 [18:29]  최종편집: ⓒ yeslaw.org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소:서울시 종로구 교남동 25번지 금호빌딩 3층 l 전화 : 02)730-2581| 팩스:730-4887
공권력피해문제연구소 : 02)722-4887
이메일: yesno7700@daum.net
후원계좌 : 국민은행 533301-01-065826 이상인

Copyright ⓒ 2005 사법정의국민연대. All rights reserved.
광고
기사 목록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 인수위 구성 방향 공개
자유한국당-더민주, 지방선거 공천 앞두고 시끌시끌& 사법연대도 더민주 시정촉구
靑, TV조선 허가취소 청원에 "언론자유 고려해 엄격절차 거쳐야
유권자 매서운 회초리에 '보수 몰락'.. 지방권력 초유의 쏠림
박원순 캠프, 다같이 박수
백혜련·박경미·유은혜·진선미·이재정, 신나게 '파란머리'(종합)
문화예술계 인사 76명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 지지선언
MB, 박근혜권력과 거래한 사법부...검찰 수사 필요”
폼페이오, "주목하라. 미국과 세계가 안전해질 결과에 대해"
경찰, 김경수 대상 첫 강제수사..드루킹과 관계 규명 주력
노무현 대장님 저도 여러군데 두들겨 맞았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9주기..지방선거 후보들, 봉하마을 집결
南취재단 원산 도착, 오후7시 풍계리로..내일 폐기행사 가능(종합)
대화 좌초 땐 정치적 부담..북·미 현실적 협상 가능성
북미 정상회담 하루 일정 억류자 3명 석방( 폼페이오를 지지한 이유/오늘도 성공)
법정에 서는 박근혜, 이명박, 전두환까지
종합]폼페이오 "한반도 역사 변화시킬 전례없는 기회"
정부·경기도, 파주에 '제2개성공단' 추진..타당성조사 中
문재인 대통령-김정은 두 손 붙잡고 '깜짝 월경'…외신이 뽑은 '남북정상회담 명장면'
김영란법 이어 김영란표 수능?..대입개편안 '최종 심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김승연 회장 개인돈 1천억원 공탁하고 1년 감형> / 사법연대
부고가 오보, 방우영은 ‘밤의 대통령’이 아니다 / 사법연대
사기변론한 박영식 변호사 잡아 주세요 / 사법정의국민연대
서울시, 뉴타운·재개발 현장 목소리 담은 사례집 발간 / 사법연대
“피의자가 수사시 인권보호 받는 방법” / 사법정의국민연대
급성경막하 혈종의 정의, 증상 및 치료 (고 장우가 사망한 이유) / 사법연대
서울대학 병원 박규주교수에게 양심 선언 촉구! / 사법정의국민연대
태양의 후예 제작사는 아마르떼화장품 회사에 머리숙여 사죄하라!(성명서) / 사법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