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청와대창사법개혁입법개혁정의언덕정신스마일운동검찰사례경찰사례판결을 판결한다적폐청산
검색
전체기사
법률정보
참여마당
자유게시판
기사쓰기
기사제보
자료실
사법연대의 窓
공지사항
성명서 및 논평
사법연대는 지금
언론에 비친 사법연대
영상과 자연
오늘의 양식
다윗의 일기
대학생법정모니터링센터
비리공직자등기소
 
 
 
 
 
 
 
 
 
 
 
 
 
 
 
 
 
 
라이브폴
진행중인 라이브폴이 없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청와대창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힘 없고 배경도 없고...' 신문고는 울리지 않았다.
사법개혁국민연대 기사입력  2006/01/29 [23:58]
힘 없고 배경도 없고...' 신문고는 울리지 않았다.


'답답해도 그 어디에 호소할 곳 제대로 없는 암울한 현실, 이제 정부가 해결해 주기만을 마냥 기다릴 수 없다. 시민 스스로 나서야 한다."


요즘 각 언론사 사이트 게시판에 사법비리을 밝히고 그 피해를 바로 잡을 것을 요구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글을 올리는 사람들은 전국공권력피해자연맹(이하 전공련)의 비리 판검사 기소 추진 운동본부에서 활동하는 사법비리 피해자들로, `시민의 힘'으로 비리 판,검사를 처벌하자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법원의 판결이나 검찰의 수사로 부당하게 권익을 침해받은 사람들이다.

청와대 신문고는 단 한번도 울리지 않을 뿐 아니라 감사원 등 사정기관도 힘없고 배경 없는 사람들의 억울함을 여전히 외면하고 있다.

사법비리 피해자들은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 채 수 년, 수십 년을 어떻게 살아 왔는지 모른다.

그들은 "증거로 명백히 드러난 사실관계를 오판하거나, 상식적인 판단을 궤변으로 뒤집어 버리고 오히려 법을 모른다고 무시당해 포기하는 피해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또 그들은 "사법부는 피해를 주장하는 우리를 의학적으로 일종의 정신병자로 취급한다"며 "자신이 겪은 사건만큼 또렷이 기억하고 정리하고 있어 피해망상증과는 전혀 다르다"고 항변했다.

힘없는 서민이기에 자신들의 억울함을 마음속에 담아두기만 하던 사법비리 피해자들이 판결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전국공권력피해자연맹(이하 전공련)의 지리판검사 기소추진 운동본부에서 활동하는 사법비리 피해자들이 지난 4월 26일 판검사 변호사 등 30여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대검찰청에 집단 고소했다.

사법비리 피해자들은 "기소권을 독점한 검찰이 판.검사 관련 고소사건을 조사해 보지 않고 불기소 처분을 해왔다"면서 "잘못된 사법부의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27일부터 매일 검찰에 고소장을 내기로 했다"고 집단고소의 배경을 밝혔다.

전공련의 구조단장 조남숙씨는 "시민단체의 도움을 받기 위해 이 단체, 저 단체를 돌아다녔지만 비리 판검사 비리문제를 접수하여 구제해 주겠다는 단체가 없었기 때문에 직접 비리 판, 검, 변호사의 기소를 추진하는 운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전공련은 집단 고소 투쟁 전에도 줄곧 사법비리자들의 처벌을 요구해왔다.

1997년 11월에 새정치 국민회의 당사 앞길에서 7박 8일 동안의 사법비리 피해자들의 철야농성을 주도했고, 1998년도에는 대대적인 대자보 시위를 하며 사법비리 피해자 사례집을 발간하기도 했다.

사법피해자 7명이 매일 고소장을 제출하는 고소투쟁을 하면서, 검찰청 앞에서는 사법비리 규탄대회가 4개월 동안 수시로 열렸다.

전공련측은 "검찰이 `사실오인에 의한 고소'라는 이유로 고소투쟁 고소사건들을 모두 불기소 처분해버리거나 고소장을 진정서로 둔갑시켜 버렸다"고 밝혔다. 이에 전공련의 `비리 판.검사 기소추진운동본부'는 판.검사라는 이유만으로 공권력이 잘못 행사되는 것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어 이번 정기국회 때 국회 탄핵소추 청원을 했다.

판검사에 대한 고소사건은 감찰에서 조사하지 않는 것이 관행이고 헌법에 법관은 탄핵 또는 징계가 아닌 이상 처벌 받지 않는다고 규정되어 국회가 판검사의 비리를 견제할 수 있는 마지막 기관이라고 판단했기 때문.

비리 판검사 기소추진 운동본부는 판검사 탄핵소추 청원서를 제출하는 한편, 학생들에게 사법부패상을 알리기 위한 단식투쟁, 청와대 앞 경복궁 역 철야 농성 등을 펼치고 있다.

<경향닷컴/이유선기자 psstlys@kyunghyang.com>

 
기사입력: 2006/01/29 [23:58]  최종편집: ⓒ yeslaw.org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소:서울시 종로구 교남동 25번지 금호빌딩 3층 l 전화 : 02)730-2581| 팩스:730-4887
공권력피해문제연구소 : 02)722-4887
이메일: yesno7700@daum.net
후원계좌 : 국민은행 533301-01-065826 이상인

Copyright ⓒ 2005 사법정의국민연대. All rights reserved.
광고
기사 목록
文대통령, 벨기에 국왕과 국빈 만찬
"손학규 찌질" 이언주 발언에 바른미래 '부글부글'(계산을 잘해야 성공하는 법)
반민특위가 국론분열? 70년전 반대 데모 때 친일파 구호"
"청와대·여야 다 조사한다".."야당 겁박하는 건가"
'3.1운동 100주년, 독재 사법부 해방 정답은 '공수처법'
이용수 할머니. 김정숙 여사에 가락지 선물
문재인 대통령, 제100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
'영변 폐기=비핵화 아닌 핵군축' 판단한듯...영변 가격표도 달라 결국 '노딜'
1박 2일간의 드라마,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그 주역들
환송 인파에 밝은 표정으로 손 흔드는 김정은 위원장
北김정은, 베트남 국부 묘소 헌화..호찌민은 누구?
이재명 재판 출석 “형님은 2002년부터 조증약 먹어”
"재선 막겠다" 거센 여풍..대선 뛰어든 트럼프 저격수
북미회담 결렬…이언주 “오버한 文, 한반도 운전자는커녕
[전문]트럼프 "서두르지 않겠다"..김정은 "직감상 결과 좋을 것"
트럼프, '23조원 선물' 안긴 베트남에 국가주석 美국빈방문 초청(종합)
[하노이 담판] 2차 北美정상선언 무엇을 담나..한반도정세 분수령
[북미회담 D-1] '김정은이 왔다'..기대와 긴장 교차하는 하노이(종합2보)
친형 강제입원 지시했다. .경찰 이재명 지사 기소의견 송치
김진홍 칼럼] 검찰개혁 잘 될까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임은정 검사 프로필 학력 나이 고향 남편 / 사법연대
검찰 과거사위원회 발족…'검찰 캐비닛'도 들여다본다 / 사법연대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말 잘하는 방법 / 사법연대
공권력에 도전하라. 왜? 억울하니까 / 사법개혁국민연대
소송사기로 승소한 피고소인 잡는 법 (사기꾼 잡기 위해 소송을 다시하는 법) / 사법연대
정의화 전 국회의장님의 봉생병원에서 외상에 의한 뇌출혈 진단서 받았습니다.(오늘도 성공) / 사법연대
울지마 홍민 / 사법연대
아무도 안 나섰던 피디수첩 수사했던 검사 ‘영전’ / 사법연대
소흘농협’ 조합장 선거 후보자간 갈등 계속 / 사법연대
석궁 김명호, "현대판 마녀재판 거부" / 사법정의국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