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청와대창사법개혁입법개혁정의로운재단정신스마일운동검찰사례경찰사례판결을 판결한다적폐청산
검색
전체기사
법률정보
참여마당
자유게시판
기사쓰기
기사제보
자료실
사법연대의 窓
공지사항
성명서 및 논평
사법연대는 지금
언론에 비친 사법연대
영상과 자연
오늘의 양식
다윗의 일기
사법연대 산하기구
법원정의운동본부
검찰정의운동본부
경찰정의운동본부
행정정의운동본부
법조인양심운동본부
대학생법정모니터링센터
비리공직자등기소
 
 
 
 
 
 
 
 
 
 
 
 
 
 
 
 
 
 
라이브폴
진행중인 라이브폴이 없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신스마일운동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당신들은 김대중과 다르지 않는가?
당신들은 김대중과 다르지 않는가?
사법연대 기사입력  2016/12/25 [12:22]

 

[신문고 뉴스] 김형 칼럼니스트 =

 

이순(耳順)·고희(古稀)가 넘어서 과욕을 부리는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다. 공자는 논어 위정편(論語 爲政篇)에서 예순 살부터는 생각하는 것이 원만하여 어떤 일을 들으면 곧 이해가 된다고 했는데, 어찌 그리 세상의 이치와 민심을 이해하지 못할까.

    

DJ가 74세에 대통령이 되었으니, 무엇이 문제냐 하겠지만, 민주화투쟁 경력, 경륜, 인품, 판단력, 분석력, 지적 능력, 철학, 비전, 리더십, 포용력, 결단력, 지지자 등 모든 면에서 DJ와는 그릇 크기부터 다르지 않는가.

    

백세(百歲)시대에 나이든 사람들이 대권을 희망하는 것이야 내가 탓할 바는 아니다. 다만 수신(修身)조차 제대로 안 된 사람들이 치국(治國)을 하겠다니 우습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해서 하는 말이다.

    

주희(朱熹)가 대학을 풀이하여 대학장구(大學章句)에 적어놓은 걸 풀이하면, ‘사물의 본질을 꿰뚫은 후에 알게 된다. 알게 된 후에 뜻이 성실해진다. 성실해진 후에 마음이 바르게 된다. 마음이 바르게 된 후에 몸이 닦인다. 몸이 닦인 후에 집안이 바르게 된다. 집안이 바르게 된 후에 나라가 다스려진다. 나라가 다스려진 후에 천하가 태평해진다.

    

그러므로 천자로부터 일개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몸을 닦는 것을 근본으로 삼는 것이다.’(物格而后知至知至而后意誠意誠而后心正心正而后身修身修而后家齊家齊而后國治國治而后天下平)라는 뜻이다. 그래서 나이든 그들에게 12도를 들려주고픈 것이다.

    

長年 12道

    

第1道 - 언도(言道) : 나이가 들면 말의 수는 줄이고, 소리는 낮추어야 한다.

第2道 - 행도(行道) : 나이 들면 행동을 느리게 하되 행실은 신중해야 한다.

第3道 - 금도(禁道) : 나이 들면 탐욕을 금하라. 욕심이 크면 사람이 작아 보인다.

第4道 - 식도(食道) : 나이가 들면 먹는 것이 중요하다. 가려서 잘 먹어야 한다.

第5道 - 법도(法道) : 삶에 규모를 갖추는 것이 풍요로운 삶보다 진실하다.

第6道 - 예도(禮道) : 나이든 사람도 젊은이에게 갖추어야 할 예절이 있다. 대접만 받으려 하지 말아야 한다.

第7道 - 낙도(樂道) : 삶을 즐기는 것은 욕망을 채우는 것에 있지 않다. 간결한 삶에 낙이 있다.

第8道 - 절도(節道) : 나이 듦이 아름다움을 잃는 것은 아니다. 절제하는 삶에 아름다움이 있다.

第9道 - 심도(心道) : 인생의 결실은 마음가짐에서 나타난다. 마음을 비우면 세상이 넓어 보인다.

第10道- 인도(忍道) : 나이가 들어가면 인내가 필요하다. 참지 못하면 망령이 된다.

第11道- 학도(學道) : 연륜이 쌓이면 경험이 풍부하고 터득한 것이 많다. 그러나 배울 것은 더 많다.

第12道- 기도(棄道) : 손에 잡고 있던 것들을 언제 놓아야 하는지, 나이 들며 배워야 할 마지막 道다.

 

 

 

 
 
 
 
 
 
 
 
 
 
 
 




 
기사입력: 2016/12/25 [12:22]  최종편집: ⓒ yeslaw.org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보호정책사법정의국민연대 소개찾아오시는 길기사제보보도자료
주소:서울시 종로구 교남동 25번지 금호빌딩 3층 l 전화 : 02)730-2581| 팩스:730-4887
공권력피해문제연구소 : 02)722-4887
이메일: yesno7700@daum.net
후원계좌 : 국민은행 533301-01-065826 이상인

Copyright ⓒ 2005 사법정의국민연대. All rights reserved.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부고가 오보, 방우영은 ‘밤의 대통령’이 아니다 / 사법연대
서울시, 뉴타운·재개발 현장 목소리 담은 사례집 발간 / 사법연대
세기의 코미디, 정호영 특검 / 사법정의국민연대
석궁과 wild justice / 사법연대
서울대학 병원 박규주교수에게 양심 선언 촉구! / 사법정의국민연대
전직판사 출신 박광천변호사가 상대측과 짜고치는 법& 변호사들이 의뢰인 옥살이 시키는 법 / 사법연대
김승연 회장 개인돈 1천억원 공탁하고 1년 감형> / 사법연대
검찰 과거사위원회 발족…'검찰 캐비닛'도 들여다본다 / 사법연대
도망간 황인정 변호사 좀 찿아 주십시요(전직 차장검사가 공탁금 쓰싹이 웬말!) / 사법연대
"국회는 공직부패수사처 설치법을 신속히 의결하라" / 추광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