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청와대창사법개혁입법개혁정의언덕정신스마일운동검찰사례경찰사례판결을 판결한다적폐청산
검색
전체기사
법률정보
승소한 사례
구조운동으로
성공한 사례
성공한 사람들
참여마당
자유게시판
기사쓰기
기사제보
자료실
사법연대의 窓
공지사항
성명서 및 논평
사법연대는 지금
언론에 비친 사법연대
영상과 자연
오늘의 양식
다윗의 일기
대학생법정모니터링센터
비리공직자등기소
 
 
 
 
 
 
 
 
 
 
 
 
 
 
 
 
 
 
라이브폴
진행중인 라이브폴이 없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의언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설을 빼앗긴 노동자들.. 다시 삶, 희망을 외치다
설을 빼앗긴 노동자들.. 다시 삶, 희망을 외치다
사법연대 기사입력  2020/01/25 [06:31]

설을 빼앗긴 노동자들.. 다시 삶, 희망을 외치다

김주연 입력 2020.01.24. 05:06
 따뜻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야 할 설 연휴에도 차디찬 길 위를 떠나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

부당한 해고와 위험한 노동 현장에 맞서 긴 싸움을 이어 온 장기 농성자들이다.

지난해 7월 시작된 대구 영남대의료원 옥상의 해고 노동자 농성도 반년째로 접어들었다.

14년 전 해고된 간호사 박문진씨의 설날 소망은 "노동자 민중들의 해방된 세상"이다.

[서울신문]

아들 김용균씨를 산업재해로 잃은 뒤 거리로 나선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

아들 김용균씨를 산업재해로 잃은 뒤 거리로 나선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

따뜻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야 할 설 연휴에도 차디찬 길 위를 떠나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 부당한 해고와 위험한 노동 현장에 맞서 긴 싸움을 이어 온 장기 농성자들이다. 서울신문은 23일 그들에게 경자년 새해 소망을 물었다. 칼바람에 곱은 손으로 꾹꾹 눌러쓴 바람은 하나였다. ‘노동자가 존중받는 안전한 세상’ 말이다.

지하철역 계단 앞에 선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은 갈색 종이봉투 뒷면에 “일하다가 다치거나 죽는 사람이 없길”이라고 적었다. 2018년 12월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본부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일하던 아들 용균씨를 잃은 뒤 어머니는 비정규직 철폐를 위해 싸웠다. “여전히 열악한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아요. 새해에도 우리 모두 한마음으로 싸워야죠. 그래야만 내 가족, 내 이웃을 지킬 수 있으니까요.”

한국도로공사의 요금수납원 직접 고용을 위해 농성 중인 이민아(왼쪽부터) 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 조합원, 이명금 공공연대노조 부지회장, 전서정 칠서톨게이트 지회장.

한국도로공사의 요금수납원 직접 고용을 위해 농성 중인 이민아(왼쪽부터) 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 조합원, 이명금 공공연대노조 부지회장, 전서정 칠서톨게이트 지회장.

한국도로공사의 톨게이트 노동자들은 지난 17일 청와대 앞에서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다. 도로공사가 요금수납원을 직접 고용해야 한다는 대법원의 판결에도 사측이 전원 고용을 거부하고 있어서다. 천막을 지키는 이민아 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 조합원과 이명금 공공연대노조 부지회장, 전서정 칠서톨게이트 지회장은 “새해 소원은 직접 고용”, “2020년에는 노동자들이 웃을 수 있는 세상이 오기를”, “경자년엔 노숙 생활 청산하고 인간답게 살고 싶다”고 쓴 종이를 들었다.

복직 투쟁 중인 쌍용차 해고 노동자 46명 중 한 명인 조문경씨.

복직 투쟁 중인 쌍용차 해고 노동자 46명 중 한 명인 조문경씨.

올해 초 복직할 예정이었던 쌍용차 해고 노동자 46명은 갑작스러운 사측의 통보 때문에 일터로 돌아가지 못했다. 조문경 쌍용차지부 조합원은 “해고자란 낙인을 지우고 싶다. 함께 살자”고 바랐다. “저희 모두의 바람을 담았습니다. 어서 함께 땀 흘려 일하고 싶어요.”

삼성의 노조 탄압에 대한 사과와 복직을 촉구하는 이재용씨.

삼성의 노조 탄압에 대한 사과와 복직을 촉구하는 이재용씨.

노동조합을 탄압한 삼성의 사과와 복직을 요구하는 이재용씨는 고공농성 중인 김용희씨가 있는 철탑 아래 천막을 지킨다. 이씨는 “이재용은 감옥으로… 김용희는 땅으로”라는 손글씨를 들었다. “용희씨가 새 둥지처럼 좁은 공간에서 230일 가까이 지냈어요. 근육이 마비되는 증상 때문에 무척 힘들어합니다. 사측의 횡포에 희생된 많은 분이 집으로 돌아가는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

한국마사회의 부조리를 폭로하며 목숨을 끊은 문중원 기수의 부인 오은주씨.

한국마사회의 부조리를 폭로하며 목숨을 끊은 문중원 기수의 부인 오은주씨.

한국마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는 유서를 남기고 지난해 11월 목숨을 끊은 문중원 기수는 장례를 치르지 못하고 있다. 서울 광화문에 분향소를 마련한 시민대책위원회 등은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지난 22일까지 오체투지 거리행진을 진행했다. 고인의 부인 오은주씨는 “갑질과 부조리로 죽지 않길. 존중과 정의로 살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구 영남대의료원 응급의료지원센터 옥상에서 고공농성을 벌이는 해고 노동자 박문진씨.

대구 영남대의료원 응급의료지원센터 옥상에서 고공농성을 벌이는 해고 노동자 박문진씨.

지난해 7월 시작된 대구 영남대의료원 옥상의 해고 노동자 농성도 반년째로 접어들었다. 14년 전 해고된 간호사 박문진씨의 설날 소망은 “노동자 민중들의 해방된 세상”이다. 4·15 총선은 “적폐 청산하는 날”이 되길 원했다. 박씨와 노조는 병원의 노조 탄압 진상조사를 비롯해 재발 방지, 해고자 복직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13일부터 김진영 노조 지부장 등이 단식에 동참했다.

고 설요한 중증장애인 동료지원가와 함께 일하던 박대희 여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고 설요한 중증장애인 동료지원가와 함께 일하던 박대희 여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설요한 중증장애인 동료지원가는 과중한 업무와 실적 스트레스로 지난해 12월 목숨을 끊었다. 뇌병변 장애인인 그는 고용노동부가 위탁운영하는 중증장애인 취업 지원 업무를 맡았다. 장애인 일자리가 부족한 실정에도 고용부는 장애인 지원가들이 할당된 업무를 채우지 못하면 수당을 환수했다. 설씨가 생전에 일하던 기관의 대표인 박대희 여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중증 장애인이 죽지 않고 당당하게 노동할 수 있는 나라가 2020년 대한민국의 모습이길” 바란다고 적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은 지난 22일 서울역에 49재 분향소를 세웠다. 설날인 25일 이곳에서 합동 차례를 지낼 계획이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관련 태그
서울신문 주요 뉴스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기사입력: 2020/01/25 [06:31]  최종편집: ⓒ yeslaw.org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소:서울시 종로구 교남동 25번지 금호빌딩 3층 l 전화 : 02)730-2581| 팩스:730-4887
공권력피해문제연구소 : 02)722-4887
이메일: yesno7700@daum.net
후원계좌 : 국민은행 533301-01-065826 이상인

Copyright ⓒ 2005 사법정의국민연대. All rights reserved.
광고
광고
기사 목록
고대안암 뇌종양팀, ‘대한신경외과 최우수 논문상’ 수상
사법연대 창립 19년 및 세계인권의 날에 기한 윤석열검찰총장 자진 사퇴 촉구 기자회견 안내
2021년 새 시대는 촛불혁명완성연대로 투쟁합니다.
설교한다는 것은 행복한 고통입니다, 김상근 목사
KBS 이사 된 김상근 목사는 누구인가?
김상근 KBS이사장 ·오인숙 수녀, 명예신학박사
내성적이지만 엉뚱했던 소년..'초일류' 삼성 만들었다
박해전 “사회정의 새 이정표 대법원 판결 환영한다”
김원웅 "그들은 교묘했다..친일파의 500억 재산 위장법"
사법정의국민연대 공동대표에 ‘최범식 선한길 유우종’ 추대
2020년 새시대에 책으로 사법개혁과 정신스마일 운동으로 정의로운 사회 만들래오.
김원웅 광복회장 "백선엽 칭송, 주한미군 사령관 소환하라
정의언덕출판사 현판식 및 공동대표 추대식 안내
선한길 교수, '2018 앨버트 넬슨 평생공로상' 수상
인종차별·경찰력 남용 막기 위한 법안 상정
법의날 ‘무궁화장’ 수훈 김주덕 로스쿨평가위원장
중도유적지 지켜주세요.
호주 공인탐정 그는 한국판 유우종교수
설을 빼앗긴 노동자들.. 다시 삶, 희망을 외치다
끝나지 않은 그들의 노래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이후락 아들"2002년경 50억이상 횡령했다" / 사법정의국민연대
임은정 검사 프로필 학력 나이 고향 남편 / 사법연대
사법연대 창립 19년 및 세계인권의 날에 기한 윤석열검찰총장 자진 사퇴 촉구 기자회견 안내 / 사법연대
방상훈 조선일보 대표이사 프로필 학력 나이 고향 아들 부인 / 사법연대
껌종이 하나면 지문이 위조가 된다. / 사법정의국민연대
안암골 호랑이 고대가 신촌 독수리 연세의료원 진료기록 5년만에 재감정 채택(오늘도 성공) / 사법연대
변론재개신청(판사들이 공정한 재판을 못하는 이유) / 사법연대
100억대 사기친 가해자 딸은 고위층 검사와 뽀뽀 중(정대택 억울한 옥살이) / 사법연대
뉴스1번지] 여야, 추석 연휴 '민생·정국 구상' 주력 / 사법연대
전국변호사 2015명, "사법행정권 남용 사태 규탄" 시국선언 / 사법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