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청와대창사법개혁입법개혁정의언덕정신스마일운동검찰사례경찰사례판결을 판결한다적폐청산
검색
대학생법정모니터링센터
비리공직자등기소

라이브폴
진행중인 라이브폴이 없습니다.

청와대창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南취재단 원산 도착, 오후7시 풍계리로..내일 폐기행사 가능(종합)
사법연대 기사입력  2018/05/23 [18:58]
▲     ©사법연대

외교부공동취재단,배상은 기자 입력 2018.05.23. 18:09 수정 2018.05.23. 18:35

취재단은 이날 오후 7시 전후로 원산역에서 풍계리로 출발할 예정이다.

남측 취재단 포함 5개국 취재단은 오후 6시에 호텔에서 나와 오후 7시 전후에 원산역에서 침대칸이 마련된 특별열차를 타고 함경북도 재덕역으로 향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

오후 6시 호텔서 나와 원산역에서 재덕행 기차 탑승
24일 오후 폐기식 참관 예상..기사는 한참 후에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남측 공동취재단이 23일 정부 수송기편으로 북한 강원도 원산 갈마비행장에 도착해 비행기에서 내리고 있다. 2018.5.23/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원산·서울=뉴스1) 외교부공동취재단,배상은 기자 = 북한 함북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를 취재할 남측 공동취재단 8명이 23일 오후 북한 원산에 도착했다.

공동취재단을 태운 정부 수송기는 이날 오후 2시 48분께 원산 갈마 국제공항에 착륙했다. 취재단은 이후 세관조사 등을 거친 뒤 오후 4시 50분께 다른 외신들이 대기중인 갈마 호텔 프레스센터에 도착했다.

취재단은 갈마공항에 착륙한 뒤 약 200m 떨어진 공항 건물까지 버스로 이동해 세관 및 짐 검사를 받았다.

북한 측은 캐리어 등 취재진의 가방을 일일이 다 꺼내 확인한 뒤 방사능 측정기와 위성전화, 블루투스 마우스를 압수했으나, 개인 휴대 전화는 돌려줬다.

이 과정에서 북측은 특히 "방사능 측정기 안 갖고 왔나"고 재차 확인하며 예민한 반응을 나타내기도 했다.

다만 압수한 방사능 측정기 등에 대해서는 보관증을 끊어주면서 추후 출국시 찾아가라고 했다.

풍계리 핵실험장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재덕역까지 총 416㎞ 구간을 기차를 타고 이동한 뒤, 재덕역에서 풍계리 핵실험장까지 약 21km를 차량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원산에서 재덕역까지는 기차로 최소 12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5개국 취재진은 24일 낮에 핵시험장에 도착, 당일 오후에 핵시험장 폐기의식을 참관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북한은 당초 23~25일 중 행사를 진행한다고 예고했었다.

북측은 아직까지도 기자들에게 정확한 핵실험장 폐기 일정을 공지하지 않았다.

다만 한 북측 관계자는 우리 측 공동취재단에 "내일(24일) 날씨 상황이 좋으면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24일 폐기의식이 실시된다해도 이것이 기사를 통해 전해지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풍계리 현장에서 기사 또는 사진, 영상을 송출하거나 송고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취재단은 다시 원산 프레스센터까지 수백 km를 이동한 뒤 기사를 보내게 된다.

baebae@news1.kr

기사입력: 2018/05/23 [18:58]  최종편집: ⓒ yeslaw.org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소:서울시 종로구 교남동 25번지 금호빌딩 3층 l 전화 : 02)730-2581| 팩스:730-4887
공권력피해문제연구소 : 02)722-4887
이메일: yesno7700@daum.net
후원계좌 : 국민은행 533301-01-065826 이상인

Copyright ⓒ 2005 사법정의국민연대. All rights reserved.
기사 목록
美 교포 시민단체, "드루킹 특검 먼지털이 수사 중지하라" 강력 촉구
여야, '드루킹 특검 연장 힘 겨루기(명박이 특검은 꼬리곰탕인데, 문재인 특검은 노회찬 자살로..)
집 찾아온 美대사에 영어로 안내한 '조선 마지막 황손'
촛불 정부가 준 선물
‘옥탑방 살이’ 일주일 맞은 박원순 시장, 폭염 대책 찾는다
새 국회의장 문희상, 부의장 이주영·주승용..45일만에 국회 공백 해소
박남춘 인천시장 취임식....“시민 모두를 모십니다
울지마 홍민
文대통령, 한·멕시코전 태극전사 응원 "승리에 대한 기대 아주 크다"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 인수위 구성 방향 공개
자유한국당-더민주, 지방선거 공천 앞두고 시끌시끌& 사법연대도 더민주 시정촉구
靑, TV조선 허가취소 청원에 "언론자유 고려해 엄격절차 거쳐야
유권자 매서운 회초리에 '보수 몰락'.. 지방권력 초유의 쏠림
박원순 캠프, 다같이 박수
백혜련·박경미·유은혜·진선미·이재정, 신나게 '파란머리'(종합)
문화예술계 인사 76명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 지지선언
MB, 박근혜권력과 거래한 사법부...검찰 수사 필요”
폼페이오, "주목하라. 미국과 세계가 안전해질 결과에 대해"
경찰, 김경수 대상 첫 강제수사..드루킹과 관계 규명 주력
노무현 대장님 저도 여러군데 두들겨 맞았습니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소송사기로 승소한 피고소인 잡는 법 (사기꾼 잡기 위해 소송을 다시하는 법) / 사법연대
도망간 황인정 변호사 좀 찿아 주십시요(전직 차장검사가 공탁금 쓰싹이 웬말!) / 사법연대
프랑스의 반민족 행위자 처벌 / 사법연대
법률가의 불법행위/이건리 변호사 (법무법인 동인) / 사법연대
엉터리 소장으로 의뢰인에게 피해준 이정하변호사는 즉시 피해를 배상하라!! / 사법연대
장안시영 2단지 재건축 조합장 김문수 벌금700만원 선고( 오늘도 성공 ) / 사법연대
이승환 페이스북 글 "원통하고 분해서 한마디 남겨봅니다" / 사법연대
석궁과 wild justice / 사법연대